고용보험법상 실업급여는 근로자의 자발적 퇴사인 경우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자진 퇴사라고 하더라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데
오늘은 "육아로 인한 자진 퇴사 실업급여 받은 후기"에 대해 애기 해보겠습니다.
고용보험법 자격 요건
1.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 2하년 이하의 자녀의 육아 등으로 퇴사할 것
2. 사업주에게 휴가나 휴직을 요청했지만 허용되지 않는 경우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육아로 인한 자진 퇴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
저는 육아휴직 후에 복직하려고하니 그 당시에 14개월정도된 아기를 봐줄 사람이 없어서 회사에 먼저 무급휴가 되는지 물어봤었어요. 그런데 무급휴가는 안되고 '육아기단축근무'가 가능하다고해서 복직하고 1년간 단축근무하며 다녔습니다.
단축근무 끝나고 정상근무로 바뀔시
출퇴근시간이 (8:30~17:30)이고
어린이집 등하원시간이(8:00~15:00)라
시간이 맞지않아서 단축근무되는 달까지 하고
퇴사를 했습니다.
육아로 인한 자진퇴사시 실업급여 준비순서
1. 담당 고용센터 방문 후 '육아로 인한 자진 퇴사한다' 하고 필요한 서류 받기
2. 퇴사 하기전에 회사에서 받을 수 있는 서류 미리 받아놓기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 사업자용)
3. 마지막 월급 들어오기 전까지 나머지 서류 준비하기
4. 마지막 월급 들어오고 나서 준비한 서류들고 고용센터 방문해서 서류제출하기
5. 카톡으로 심사 통과했다고 할때까지 기다리기
처음에는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으면 실업급여를 못받을수있도 있다고 어떤글에서 봤는데,, 저도 그 부분이 조금 걸리더라구요. 다니는데 안다닌다고 할수도없고 고용센터가서 필요한서류받는 처음에 상담해보니 육아로인한 퇴사확인서(근로자용)에 그냥 솔직하게 적어달라고 하더라구요.
결국 다녀도 받을수 있었습니다.
육아로 인한 자진퇴사시 필요한 서류들
이건 담당 관할 고용센터마다 필요 서류가 조금씩 다를수 있으니 직접 가서 한번 물어보세요.
1. 주민등록등본
2. 배우자 재직증명서
3. 육아로인한퇴사확인서(사업주용&근로자용)
4. 실업급여 신청시점에 육아를 하고있지 않다는서류
(재원확인서 또는 육아확인서)
; 진짜로 실업급여 탈 시점에는 육아가 해결이 되야되서 이 서류 제출하고나면 실제 실업급여가 들어온다더라구요. 저는 아이가 어린이집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이건 제가 회사에서 받은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사업자용)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진짜 융통성 없게 적어주셨거든요.
이렇게 적어주면서 고용보험 담당자 소관이니 상담 잘 받아보라고 하더라구요.
이것만 보면 절대 못받을꺼 같아서 그때는 절망적이었는데
육아로 인한 퇴사 확인서(근로자용)에는
제가 느낀 것을 그대로 체크하고
기타사항에 솔직하게 적었더니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기는 글
처음으로 적는 글이라 어색하긴 한데
그래도 육아로 인한 자진퇴사로 실업급여 받은 후기 정리해서 올려봤습니다.
저도 그 당시에 블로그나 다른데서 정보들이 너무 없어가지고 혼자서 준비하는데 많이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고 한번 올려봤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한 최선을 다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로 인한 퇴사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서류 (1) | 2024.02.23 |
---|